Community BIFF 커뮤니티

데일리

 

 

 

  

 

마스터톡

변영주 감독 <화차>

  

 

  

기억할 만한 자취를 남긴 감독과 배우를 초청하여 라이브 장면 해설로 명장면의 미학을 공유하고, 비하인드 스토리를 들으며 채팅과 Q&A로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비프 최장수 ‘실시간 양방향 코멘터리 픽처 쇼’ 마스터톡! 단순히 영화 <화차>에 대한 이야기를 넘어 변영주 감독의 삶과 예술에 대한 태도를 들어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우리는 불완전하고 두려워합니다. 저도 매일 촬영장을 나가면 겁이 나요. ‘오늘 또 무언가를 실패할까, 또 촬영이 끝나고 집에 들어가면 마음 속으로 창피할까, 오늘 난 잘 찍을 수 있을까, 별 일 없을까, 내가 원했던 것들을 다 찍고 끝낼 수 있을까….’ 마찬가지로 배우들도 ‘내가 이걸 잘 연기할 수 있을까, 비난 받으면 어떻게 하지’ 이런 생각을 하면서. 불안한 상태에서 (촬영장으로) 왔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 누구나 궁금하거나 두려움의 감정을 느낄 때 서로 부끄러워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변영주 감독)

 

 

 

커비컬렉션

<출중한 여자><울렁울렁 울렁대는 가슴안고> 

 

 

 

<출중한 여자>는 ott 플랫폼이나 웹 드라마라는 형식이 주목 받고 가능성을 타진해보던 시기에 등장한, 시대를 앞서간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드라마 <멜로가 체질>에서 합을 맞춘 안재홍, 천우희 배우에게 트렌디한 청춘물에 어울리는 매력이 있다는 것을 일찍이 증명한 작품이기도 합니다. 윤성호 감독, 안재홍 배우-감독과 함께 시종일관 유쾌한 분위기에서 GV가 진행되었습니다. <출중한 여자> 천우희, 안재홍 배우의 캐스팅에 얽힌 이야기, <울렁울렁 울렁대는 가슴안고>의 기획 비하인드 스토리 등 두 감독이 그간 호흡을 맞춘 여러 작품들과 발자취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상영 후 비프광장 야외무대에서 관객들과 뜻깊은 만남을 이어갔습니다.

 

 

 

Day X Day

벡델 초이스 초이스

 

  

 

2022년 가장 성평등했던 영화 10편을 선정한 DGK(한국영화감독조합)의 '벡델초이스 10'에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3편(<오마주>, <최선의 삶>, <십개월의 미래>)을 선정하여 커뮤니티비프 Day X Day를 통해 다시 만나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성별 고정관념에 머물지 않으려는 인물과 이야기를 만든 감독, 배우들과 함께 깊이 있는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었습니다.
제가 첫 장편 영화로 <최선의 삶>을 찍으면서 제 안에서도 갈등이 좀 많았어요. 이러한 두려움들이 영화에 담겨 들킬까 봐 좀 무섭기도 했었어요. 그때는 채팅창으로 말씀들을 남겨주셨었는데 정확한 댓글은 기억이 안 나지만, 나이가 들어가면서 그렇게 겁이 든다고 그런 소중한 순간들을 제 영화 중 <애드벌룬>이라는 단편영화에, 누가 변기에 엄청 큰 똥을 쌓아놓고 가서 흘러내리는 장면이 있거든요. 그 거대 응가처럼 ‘흘려보내지 말라’고 메시지를 남겨주셨는데 그게 감동적이어서 캡처해놨었어요. (이우정 감독)
저는 실제로 아들이 있습니다. 그대로 가져오기에는 시나리오가 계속 바뀌기 때문에 ‘엄마 나 국문과 나와서 졸업해도 직장 갖기 힘들 텐데 엄마한테 빨대 꽂고 살래.’ 등 이런 현실을 빨리 캐치하고 둘이 티격태격하면서도 같은 방향으로 꿈을 꾸고 나아가는 관계로 설정하려고 했던 것 같아요. (신수원 감독)
이런 영화가 안 보이길래 제가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임신이란 것이 굉장히 복합적인 경험인데, 그 경험이 일어나는 양에 비해서는 ‘임산부’를 소재로 다룰 때의 타입들이 많지 않은 것 같았어요. 실제로 ‘임신’이라는 경험 안에 들어있는 사람 자체를 보여주고 싶어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남궁선 감독)

 

 

 

리퀘스트시네마

Miss Baek is back <미쓰백>

  

 

  

10월 7일 <미쓰백>의 이지원 감독, 김시아 배우의 참여로 GV가 진행되었습니다. 영화 상영 전에는 백상아 역의 한지민 배우가 깜짝 무대인사를 통해 관객 분들과 만나기도 했습니다. 2018년 10월 개봉 이후 5년만에 다시 극장에서 관객과 만날 수 있음에 감격스러운 마음을 전했습니다. <미쓰백>은 개봉 당시 '쓰백러'라는 관객 팬덤이 자발적으로 (흥행에) 힘을 보태기도 한 작품입니다. 이지원 감독은 연출자로서, 당시에는 기적이라는 단어를 넘어선 것이 뭐가 있을까 싶을 정도로 개봉 첫날의 스코어를 보고 행복했다는 소감을 전했습니다. 

 

쓰백러 분들이 입소문을 내주시고 영혼 보내기를 해주시는 모습을 보면서 우리 영화가 이런 사랑을 받아도 되는지 감격적인 순간이었습니다. 한 편의 영화가 가진 힘이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주고 파장을 일으킬 수 있는지, 여러분을 통해 많이 느끼고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영화를 꾸준히 만들어야 겠다는 생각을 들게 한 경험이었습니다. (이지원 감독)
상아랑 지은이 같이 쭈그려 앉아서 지은이 상아의 행동을 따라하는 장면이 있어요. 당시에는 그 의미를 잘 몰랐는데 최근에 다시 보니 지은이 상아를 어떻게 생각하는지가 잘 보이고, 시간이 지나니 자세히 보인다는 걸 그 장면에서 더욱 느꼈던 것 같아요. (지은은 상아가 싫을 수도 있고 무서울 수도 있고 어른을 못 믿을만한 상황에 놓여 있는데 왜 미쓰백에게 마음을 열고 따라갔을까. 몇 년이 지나 이제 청소년이 되었는데 지금 생각하는 답은 어떨까요?) 지은은 계속 상아를 보아왔잖아요, 화장실에서. 그때 상아는 늘 혼자였고 그래서 서로 같다고, 자기도 모르는 친밀감을 느꼈을 것 같아요. (김시아 배우)
(감독님은 미쓰백이라는 캐릭터를 다시 생각하면 어떨까요?) 시아 배우의 답변을 들으면서 중견 배우가 다 되었네 라는 생각을 했는데요. <미쓰백>을 기획했을 때는 제 자신을 투영해서, 학대 당하는 아이를 보고 저 아이를 데리고 어디든 가고 싶다는 생각에서 쓰게 되었다는 이야기를 많이 했어요. 지금의 저라면 저렇게 하지 못할 것 같다는 생각도 들어요. 이 영화를 사랑하시는 분들도 내가 하지 못하는 행동을 하고 아이에게 손을 내미는 모습을 보며, 상아가 약간의 현실과 약간의 판타지가 가미된 캐릭터이지만, 상아에게 동질감과 동시에 선망 같은 감정을 느껴서 오래 기억해 주시는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이지원 감독)

 

 

 

청년기획전

심야행 라디오 <접속>

 

 

 

동시대와 함께 호흡하고 새로운 목소리를 응원하고자 문화기획자를 꿈꾸는 Z세대 오피니언 리더 그룹 ‘청년기획단’이 직접 구성하는 청년기획전! 10월 7일에는 <접속> 상영 후, 라디오 형식으로 관객들의 사연을 소개하고, 이은선 기자, 조영욱 음악감독과 함께하는 토크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PC통신 시대의 멜로, <접속>의 영화 음악 등 작품을 둘러싼 여러 이야기를 다루며 감상을 나누는 시간이었습니다.

 

 

 

커비로드 상영 프로그램

<심연 메이킹 + 심연>

  

 

 

 

인간의 심연을 수중촬영으로 시각화한 <심연>에서 유일한 등장인물 '여자'를 대사 없이 연기하고 감독도 맡은 문근영 감독을 커비로드에서 만났습니다. <심연>을 비롯하여 뜻 맞는 동료배우들과 만든 '바치 창작집단'의 단편 3편은 메이킹, 코멘터리와 함께 유튜브로도 만날 수 있습니다. 

 

 

 

 


 

 

 

 

 

 

10월 7일 동네방네비프는 남구 용호별빛공원, 동래구 동래읍성광장, 부산진구 부산시민공원, 사하구 다대포해변공원, 수영구 밀락더마켓, 해운대구 해운대 이벤트광장에서 2일차 상영을 이어갑니다. 광안대교, 다대포해수욕장, 동래읍성 등 부산의 아름다운 야경을 배경으로 공연과 게스트와의 만남, 영화 상영이 열렸습니다. 부산진구에서는 첫 상영작 <더 테너 리리코 스핀토>의 실제 주인공인 배재철 테너가 감동을 선사했으며, 공연 후 김상만 감독과 만남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오마주> 신수원 감독과 <영화의 거리> 김민근 감독도 각각 커뮤니티비프, 수영구에 이어 동네방네비프의 관객들과 함께하였습니다. 남구 용호별빛공원에서는 부산 시그니처 음식을 먹고 마시며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가을 밤을 만끽하는 '별바다부산'으로 시민 관객분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했습니다. '별바다부산 X 동네방네비프'는 10월 8일과 9일 영도 엑스스포츠광장으로 이어집니다.

 

CopyRight Since 2016-2023 COMMUNITY.BIFF.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