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BIFF

컨텐츠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Made by Audience!

Community BIFF

관객이 만드는 영화제 속 복합문화축제!

커뮤니티비프는 관객이 주도하는 부산국제영화제의 스핀오프 페스티벌입니다. 부산의 관객은 1996년 출범부터 오랫동안 영화제의 자부심이 되어왔습니다. 지성과 열정으로 무장한 관객은 부산에 아시아 최대의 영화제라는 영광을 선사했고, 위기의 순간에도 영화제가 흔들리지 않게 지켜주었습니다. 관객에게 질 좋은 작품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동시대 영화가 처한 담론의 최전선을 공유하는 것은 영화제의 책무지만 어쩐지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느꼈습니다.

세계 영화의 ‘흐름’과 다양한 삶의 ‘현장’을 폭넓은 관심과 깊이 있는 성찰로 ‘질문’하고 ‘음미’하는 축제를 부산에서 당장 시작해야 한다는 열망에서 2018년 커뮤니티비프가 첫선을 보였습니다. 축제는 주최자와 관람자의 구별 없이 모두가 주체가 되기를 지향하는 해방구나 자유지대 같은 것이므로, 여러 연령대의 관객과 영화인, 연구자, 활동가, 지역주민 모두의 생각을 모아 함께 만들어가는(Made by Audience!) 거의 모든 것에 관한 수평적인 열린 축제를 꿈꾸었습니다. 누구나 와서 즐기고, 서로의 취향에 물들며, 취향과 공감을 나누는 이 친밀한 순간이 나와 그 사람이 뿌리가 이어지듯 영화적으로 이어져 있다는 실감을 전해주기를 바랐습니다.

관객이 프로그래머가 되어 함께 보고 싶은 영화를 선정하고 크라우드티켓팅(Crowd-ticketing) 방식으로 상영이 확정되는 관객 참여형 프로그램 ‘리퀘스트시네마: 신청하는 영화관(Request Cinema)’, 기억할만한 자취를 남긴 감독과 배우를 초청하여 무선 송수신기와 채팅으로 소통하는 실시간 양방향 코멘터리 픽처 쇼 ‘마스터톡(Master Talk)’ 등 커뮤니티비프는 색다른 영화 보기 실험과 세상 기발한 시도가 가득합니다. 커뮤니티비프에서 상상력을 설계하고 개성과 재능을 격려해 보세요. 이 만남과 인연이 사람들 마음의 벽에 새로운 창을 내고 일상과 공동체를 회복할 기회로 인도하기를 기대합니다.

개요

  • 기간
    2022.10.6(목) - 10.13(목)
  • 장소
    롯데시네마 대영, BNK 부산은행 아트시네마, 남포동 비프광장 등 부산 전역